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포럼 (Davos Forum)

우리에게는 기후 변화에 대처할수 있는 도구가 있다. 그것을 사용할 때가 됬다.(We have the tools to fight climate change. It’s time to start using them)


이 기사는 세계경제포럼 Geostrategy platform 의 것이다.


독일 본 (Bonn)에서 개최 된 COP23 기후 회담에 발을 들여 놓은 것은 현실을 부정하는것과 같다. 이 광대 한 동굴 형 객실의 어느 시점에서도 화석 연료로 인한 재앙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긴급한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보이지 않는다.

한편 지구 온난화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화석 연료의 온실 가스 배출량은 올해 약 2 %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세계 배출량이 실질적으로 증가하지 않은지 3년이 지난 놀라운 뉴스이다


각국이 역사적인 파리 협정에 서명 한 지 2년 후,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예상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국제 사회는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 대국 인 미국은 대기 오염을 줄임으로써 배기 가스를 줄이고 생명을 구할 수있는 규제를 재 구상 중이다. 중국의 배출량은 청정 에너지에 대한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3.5 %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놀라운 것은 인류를 건강하고 번영하는 사회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과학 기술 도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위험한 길을 계속 이어 가고있다는 것이다.



티핑 포인트

지정학적 세계와 일반적으로 지구라고 알려진 지구 물리학적 세계 사이에서 성장하는 틈을 어떻게 연결할까? 문맥 안에서 현재 협상을 두기 위하여, 우리는 인간 역사에서 신기술 유지를 위해 10점 평가서를 구축했다.

많은 탐구중에 얻은 증거는 지구가 새로운 지질 시대로 들어섰다는걸 보여준다. 그건 Anthropocene 라고 불린다. 행물학, 화학 및 물리에 미치는 영향으로 지구 시스템의 변화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다. 지구의 기후는 문명의 초기부터 현저하게 안정되어 왔으며 이 안정성은 이제 위험하다.


지구가 중요한 "티핑 포인트"에 접근하고 있다는게 문제이다. 이러한 경계를 넘어, 남아존 열대우림, 해류 및 엘리뇨의 작용이 갑작스럽게 일어날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2015년 유엔 파리 협약에 위임된 2° C 상한선 내에서도 북극 여름 해빙은 사라질 수 있고 그린란드 및 서 남극 빙상의 일부는 붕괴되어 산호초 대부분이 사라질 수 있다.



2017년 기록적인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기상이변의 위험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이런 사건에는 심한 홍수, 열파 및 가뭄이 동반된다. 변화는 해수면의 상승과 해양 산성화를 가속시키며 대양에서 빠르게 발생한다. 


기후 변화의 경제적 비용은 이미 치솟고 있으며, 세계의 빈곤국 중 일부는 막대한 부담을 안고 있다. 


기후 변화는 전 세계 국가의 식량과 식량 안보의 새로운 압력을 가함으로써 인류 생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이주,시민 소요 및 심지어 국가간 분쟁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2015년에는 전 세계적으ㅐ로 자연 재해 및 기상 이변으로 1천 9백만명이 실향민으로 변했고 앞으로도 기후 변화로 인해 그 수가 증가 될것으로 예상된다.






번영을 위한 로드맵


인간은 현재의 속도로 온실 가스를 지속적으로 배출한다면, 2 ℃ 목표를 초과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한 나머지 탄소 잔유량은 20년 후에 소진될 것이다. 세계가 위험을 줄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2020년까지 배출량이 최고점에 도달하고 2050년경에는 제로에 접근해야한다. 엄지 손가락만한 간단한 법칙으로써 이는 매 10년마다 지구 온실 가스 배출을 전반으로 줄이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황금률로 작용할 수 있다.


이 황금율은 번영을 위한 로드맵이다. 화석 연료가 없는 사회는 경제적으로 매력이 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 원은 역사적인 최저 가격으로 책정 되더라고 화석 연료와 경쟁할수 있는 강력함이다. 또한 예상치 못한 비 활동 비용은 GDP의 2~10%에서 2100년 사이의 추정치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생산성의 23% 까지 붕괴시킬 정도로 다양하다


그리고 글로벌 번영 로드맵에 대한 간단한 방침이 있다. 그 비밀을 알고 싶나? 국제 통화 기금이 추정하는 세계 경제에 4조 달러의 엄청난 비용이 소요되는 화석연료에 대한 탄소의 가격을 부과하고 보조금을 부과한다.


최근 몇 달 동안 푸에르토 리코, 포르투칼, 휴스턴 및 방글라데시를 상대로 한 극단적인 사건은 세계가 파리 협약 목표를 충족하더라도 전 세계의 지역 사회는 여전히 탄력성을 구축하고 이미 진행중인 변화에 적응해야 함을 나타내는거라 볼 수 있다.


세계는 화석 연료가 없어질 가능성이 있다.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정치적 의지와 올바른 로드맵이다.


해당 기사 출저 :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 https://www.weforum.org/agenda/2017/11/we-have-the-tools-to-fight-climate-change-so-why-arent-we-using-them